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MBTI 성격 유형 16가지 !

반응형

 

인간은 각자 독특한 성격과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많은 도구와 이론이 개발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입니다. 

 

MBTI는 성격 유형을 네 가지 이진 차원으로 분류하고, 이를 조합하여 총 16가지의 성격 유형을 도출해냅니다. 

이번 글에서는 MBTI 성격 유형의 특징과 다양성을 탐구하며, 각 유형의 감정과 공감성을 살려 작성해보겠습니다.

 

 

MBTI 성격 유형 16가지

MBTI는 네 가지 차원으로 성격을 분류합니다. 이 차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식의 방향성(I or E), 정보 수집 방식(S or N), 결정 방식(T or F), 생활 양식(J or P). 이를 조합하면 16가지의 성격 유형이 생성됩니다.

 

각 유형은 독특한 특징과 행동 양식을 가지며, 서로 다른 관점과 선호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는 각 성격 유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MBTI 성격 유형 16가지 ]

 

MBTI 성격 유형은 각각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인식하고 대처합니다. 

 

 

"S"와 "N"은 개인이 정보를 수집하고 인식하는 방식을 나타내며,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S" (감각형, Sensing):
감각형은 주로 현재의 사실과 세부 사항에 주목합니다.
실제 경험을 통해 주변의 세부 사항과 실제적인 정보를 인식하고 파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직접 경험하고 관찰하여 판단합니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정보에 관심을 갖으며, 세부 사항을 중요시합니다.
실제로 존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능숙합니다.

 

"N" (직관형, Intuition):
직관형은 주로 추상적인 개념과 가능성에 주목합니다.
패턴, 연결, 의미 등 추상적인 개념과 가능성을 인식하고 파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거와 미래를 포함한 넓은 시간 범위에서 추상적인 개념을 탐색하며, 패턴을 파악합니다.
가능성과 통찰력에 관심을 갖으며, 심층적인 이해와 비전을 중요시합니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가능성을 탐구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에 능숙합니다.

 


"S"와 "N"은 정보를 수집하고 이해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S" 유형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사실에 초점을 맞추고, "N" 유형은 추상적이고 가능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각 유형은 정보를 처리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는 방식에서도 차이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S"와 "N"의 차이를 이해하면 개인이 어떤 정보를 주로 주목하고, 어떤 정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과 협력에서 유용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F"와 "T"는 개인이 결정을 내리고 판단하는 방식을 나타내며,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F" (감정형, Feeling):
감정형은 주로 감정과 가치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과 필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대인 관계에서 조화와 친화력을 중요시합니다.
공감과 배려를 통해 의사 결정을 내리며,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적인 규칙과 가치에 따라 행동하고, 그룹의 조화와 팀워크를 중요시합니다.
타인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갈등을 조화롭게 해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T" (사고형, Thinking):
사고형은 주로 논리와 분석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객관적 사실과 논리에 기반하여 의사 결정을 내리며, 논리적인 일관성과 정확성을 중요시합니다.
분석과 원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며, 개인적인 감정을 배제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합니다.
논리적 규칙과 원칙에 따라 행동하고, 개인의 목표 달성과 성과를 중요시합니다.
객관적인 판단과 효율성을 추구하며, 문제 해결에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F"와 "T"는 개인이 결정을 내리고 판단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F" 유형은 감정과 가치에 따라 결정을 내리고, 타인의 감정과 필요를 중요시합니다. 반면에 "T" 유형은 논리와 분석에 따라 결정을 내리며, 객관적인 사실과 원칙을 중요시합니다.

이러한 "F"와 "T"의 차이를 이해하면 개인이 어떤 가치 체계와 판단 기준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의사 결정 방식과 타인과의 소통에서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J"와 "P"는 개인이 환경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조직화하는지를 나타내며,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J" (판단형, Judging):
판단형은 일정과 계획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계획과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며, 조직과 체계를 중요시합니다.
시간을 잘 지키고,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추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조적인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며, 정해진 일과 규칙을 따르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결정을 내리고 이행하는 데 있어서 확고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 (인식형, Perceiving):
인식형은 유연성과 적응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새로운 경험과 옵션을 탐색하며, 융통성을 가지고 상황에 맞게 대처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유연한 계획을 선호하며, 자유로운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새로운 정보와 가능성에 열린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즉흥적인 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율성과 옵션의 다양성을 중요시하며, 유연한 일정을 선호합니다.

 

"J"와 "P"는 개인이 환경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조직화하는지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J" 유형은 계획과 일정을 중요시하며, 목표를 향해 체계적으로 진행합니다. 반면에 "P" 유형은 유연성과 자율성을 중요시하며, 상황에 맞게 대처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합니다.

이러한 "J"와 "P"의 차이를 이해하면 개인이 어떤 생활양식과 조직화 방식을 선호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업무 스타일과 일상 생활에서의 선호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MBTI 성격 유형 16가지에 대해 재미삼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각 유형의 고유한 특징과 성격 스타일에 따라 서로를 좀 더 잘 이해하면 생활하는데 좀더 도움이 될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